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스마트초이스

검색

검색
PUSH 설정(소식받기)
OFF

글씨 확대 글씨 축소

아하! 그렇구나

5G 이동통신, SA와 NSA 비교

작성자Namsik

작성일 2019-09-20

조회수253

제목없음

5G 이동통신, SA와 NSA 비교
“5G SA는 무엇이고, NSA는 무엇인가요?”


이동통신 3사(SKT, KT, LG U+)는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조기에 상용화하기 위해 LTE 이동통신망과 5G 이동통신망을 혼용해 사용하는 5G NSA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SKT, KT, LG U+)가 내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5G SA 기술과 5G NSA 기술의 차이점을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LTE와 5G 이동통신망 구축현황

대한민국 LTE 커버리지맵(전국망구축) vs 5G 커버리지맵(서울/수도권 중심) 비교 지도사진


KT의 이동통신 커버리지 맵(2019/08/21 기준)을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LTE 이동통신은 전국망 구축이 이루어졌지만, 5G 이동통신은 서울/수도권 중심으로 망 구축이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5G 스마트폰을 구매해놓고도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내가 사용 중인 이동통신사의 5G 커버리지가 궁금하시다면 이동통신 3사, 5G 커버리지 확인방법을 참고하세요!

 

 

5G NSA 기술이란?

5G NSA 기술은 기존에 구축한 LTE 이동통신망을 주축 망으로 사용하면서 5G 무선망을 새롭게 추가하는 형태에 대한 이미지

이동통신 3사(SKT, KT, LG U+)가 상용화한 5G NSA 기술은 기존에 구축한 LTE 이동통신망을 주축 망으로 사용하면서 5G 무선망을 새롭게 추가한 형태로 5G 신호가 약한 장소에서는 LTE 신호로 자동 전환해 통신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있지만, LTE 이동통신망을 활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완벽한 5G라고 말할 수 없고 통신망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배터리 소모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G SA 기술이란?

내년 상반기 상요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5G SA 기술은 5G 이동통신망만 사용한다는 이미지

이동통신 3사(SKT, KT, LG U+)가 내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5G SA 기술은 5G 이동통신망만 사용하기 때문에 5G NSA 기술보다 데이터 처리 효율등이 뛰어나고 앞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G 커버리지가 구축되지 않은 장소에서는 이동통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G NSA와 SA 비교

구분

5G SA

5G NSA

접속형태

Core RAN

LTE Core RAN

커버리지

5G망 단독 사용

LTE, 5G 망 혼용

전송속도

매우 빠름

빠름

지연시간

매우 짧음

짧음

데이터 처리 효율

5G NSA보다 3배 이상 좋음

좋음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

신호 변경으로 인한 전력 소모 없음

신호 변경으로 인한 전력 소모 발생


상단에 첨부한 표를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현재 상용화된 5G NSA 기술은 LTE와 5G망을 혼용하고 있기 때문에 완벽한 5G 이동통신망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 내년 상반기 상용화될 5G SA 기술은 5G 단독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5G NSA 기술보다 빠른 네트워크 속도, 초지연성, 초연결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상용화된 5G NSA 기술은 부족한 5G 이동통신망을 LTE 이동통신망으로 보완하는 기술이고, 향후 상용화될 5G SA 기술은 5G 이동통신망만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의 5G NSA 기술보다 더 빠른 네트워크 속도, 초지연성, 초연결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SKT, KT, LG U+)가 5G SA 기술을 상용화하기 전에 충분한 5G 커버리지를 확보해 더욱 많은 사용자가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조남식
조남식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모바일기기 및 PC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Namsik's Story(http://jnstory.net)을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목록

(06097)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35 ©KT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