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초이스

전체 메뉴 보기 통합 검색
검색

검색

아하! 그렇구나

유무선공유기의 구입과 선택

작성자Namsik

작성일 2016-01-18

조회수398

제목없음
title


유무선공유기의 구입과 선택


실내에서는 와이파이로 더 빠르게 인터넷을 이용하세요!



늘어가는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서 와이파이(Wi-Fi)를 사용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무선공유기의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지만, 종류가 다양해져 선택에 어려움을 갖고 계시고 설치방법에 어려움을 느끼시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유무선공유기의 종류


유무선 공유기의 종류


· 2.4GHz와 5GHz

2.4GHz와 5GHz는 무선 주파수를 의미하는 것 입니다. 2.4GHz 무선 주파수는 주파수가 거의 포화 상태이지만 수신 거리가 5GHz에 비해 넓어 사무실등에서 공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5GHz 무선 주파수는 주파수의 사용률은 많지 않지만 수신 거리가 2.4GHz에 비해 짧아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 802.11ac / 802.11n / 802.11g 등...

802.11ac, 802.11n, 802.11g등은 무선 규격과 지원 네트워크 속도를 의미하는 것 입니다. 802.11ac는 최대 867Mb/s, 802.11n은 최대 300Mb/s, 802.11g는 최대 54Mb/s를 지원합니다.




유무선공유기는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등)와 달리 교체주기가 길고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향후 사용하고자 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등)를 고려하여 적합한 유무선공유기를 선택해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근에는 5GHz 무선 주파수와 802.11ac 무선 규격을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유무선공유기의 설치방법


유무선 연결 개념도


유무선공유기에 전원을 연결한 후 WAN 포트에 인터넷 모뎀의 랜선을 연결한 후 LAN 포트에 함께 제공된 랜선을 이용해 IPTV, PC등을 연결한 후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등)과 PC에서 인터넷 접속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인터넷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유무선공유기의 WAN 포트, LAN 포트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유무선공유기의 암호화


공유기 설정 페이지 화면 캡쳐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한 개인정보유출과 해킹이 논란이 되면서 유무선공유기를 암호화하고 사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유무선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는 방법은 차이가 있지만 인터넷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192.168.0.1(또는 10, 100)을 입력해 유무선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한 후 무선 설정/보안 메뉴를 통해 인증 및 암호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WPA2PSK + AES 방식의 인증과 영문숫자를 조합한 비밀번호를 권장합니다.



유무선공유기의 이용방법



무선 연결 화면 캡쳐


PC는 유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다른 설정이 필요하지 않지만 무선으로 연결해야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는 내장된 와이파이(Wi-Fi) 기능을 활성화한 후 귀하의 네트워크 이름(SSID)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접속하면 됩니다.



이렇듯이, 유무선공유기를 가정/사무실등에 설치하면 데이터 부담없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신호세기가 약해 자동으로 LTE/3G 네트워크로 접속되어 데이터가 소진될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하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조남식
조남식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모바일기기 및 PC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Namsik's Story(http://jnstory.net)을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목록

댓글 남기기 Smartchoice SNS 에 댓글 남기기 Facebook 에 댓글 남기기 Twitter 에 댓글 남기기

( 0 / 200자 ) 등록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

(06097)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35 ©KT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