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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그렇구나

스마트폰 중독 진단방법과 해결책

작성자Namsik

작성일 2018-06-15

조회수732

제목없음

스마트폰 중독 진단방법과 해결책
“잠들기 전까지 놓지 못하는 스마트폰, 진단방법과 해결책은?”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스마트폰은 우리 일상생활에 빠질 수 없을 만큼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스마트폰 중독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케이블에 손이 묶인 사진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해 내성과 금단증상을 지니고 있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 장애, 충동 조절장애등의 정신질환이 유발되는 상태를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해 주의집중이 현저하게 저하된 보행자를 좀비로 표현한 ‘스몸비’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큰 불안감을 느끼는 ‘노모포비아 증후군’등의 신조어와 증후군이 새롭게 생겨날 만큼 스마트폰 중독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 1번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 2번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다. / 3번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 / 4번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 5번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등 진단 설문조사 일부 내용


스마트쉼센터(IAPC)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을 이용하면 간단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단결과를 3분류(고위험군, 잠재적위험군, 일반사용자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사용자군으로 표시되었다고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자기관리 및 예방을 해 스마트폰 중독이 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법

#1. 스마트폰 사용관리 앱 사용하기 

스마트폰 사용관리 앱 초기화면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rinasoft.howuse&hl=ko

아이폰 : https://itunes.apple.com/kr/app/neon-eolmanasseuni-seumateupon/id1004222920?mt=8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넌 얼마나 쓰니’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데일리 리포트를 통해 수치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스스로 자각하고 절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적게 사용하였다면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하는 등의 보상을 통해 자기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소셜 네트워크앱 알람끄기

소셜 네트워크앱 알람끄기 화면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등), 메신저(카카오톡, 라인등) 애플리케이션은 내가 작성한 글에 댓글이나 반응등이 남겨지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통해 상황을 알려줍니다. 물론, 즉시 응답해주는 것도 좋겠지만 이런 종류의 알림은 사용자가 현재하고 있는 일(또는 업무)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시간대에만 알림을 받도록 설정하거나 알림을 완전히 끄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모바일 게임 삭제하기

모바일 게임 삭제된 화면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등), 메신저(카카오톡, 라인등) 애플리케이션은 내가 작성한 글에 댓글이나 반응등이 남겨지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통해 상황을 알려줍니다. 물론, 즉시 응답해주는 것도 좋겠지만 이런 종류의 알림은 사용자가 현재하고 있는 일(또는 업무)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시간대에만 알림을 받도록 설정하거나 알림을 완전히 끄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부모가 자녀의 스마트폰 통제

아이가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화면



어린아이는 스스로 절제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정해진 시간만큼 이용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6세 미만의 아이들이 스마트폰의 일방적이고 반복적인 자극에 장시간 노출되면 우뇌가 발달해야하는 직관적 사고기에 좌뇌가 과도하게 발달하여 좌/우 뇌균형이 깨져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한가지 행동이나 물건에 집착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고 계속 진행될 경우 ADHD, 틱장애, 발달장애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스마트폰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샐들 사진



앞서 소개한 방법들이 생각만큼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심리상담센터 또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폰 중독 상담을 받아보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스마트폰 중독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되기 때문에 평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과 공간을 계획적으로 제한 할 필요가 있고 기회가 된다면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등산, 여행등 다녀오는 것도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조남식
조남식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모바일기기 및 PC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Namsik's Story(http://jnstory.net)을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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