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서비스 품질평가는 통신사업자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이용자들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을 돕기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수행하여 그 결과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동전화 음성통화
- 휴대폰과 측정장비를 소지하고 도로 주행/도보 이동하며 측정
- 측정장비로 음성통화를 시도하여 통화연결, 통화 중 끊김, 음질불량 등을 측정
- 이를 통해 통화성공률에 대한 지역별 결과를 정리
무선인터넷 (5G, LTE, 3G, Wifi)
- 스마트폰에 품질측정 앱을 설치
- (自社망 구간) 스마트폰에 설치된 품질 측정 앱을 통하여 이용자 스마트폰과 측정 서버 간 전송속도, 지연시간, 패킷손실률 등을 측정
- 측정 결과를 암호화하여 수집서버로 전송